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
모의 시행에서 1등 차지한
하노이1 세종학당 판 응우옌 느 꾸잉 님 인터뷰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는 응시자 수준에 따라 평가 난이도가 자동 조절되는 컴퓨터 기반 평가로,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는 최초의 시도입니다. 지난 8월 9일부터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 모의 시행에서 1등을 차지한 베트남 하노이1 세종학당의 판 응우옌 느 꾸잉(Phan Nguyen Nhu Quynh) 님은 과연 이 시험을 어떻게 준비했을까요?
안녕하세요, 판 응우옌 느 꾸잉 님! 먼저 <월간 똑똑> 독자들에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1 세종학당에 다니는 판 응우옌 느 꾸잉이라고 합니다. 베트남 국민경제대학교 마케팅학과 3학년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언제 처음으로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셨는지, 한국어를 배우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중학교 때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게 되면서 한국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고, 한국어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 연예인들의 말을 이해하고 싶어서 한국어를 공부했는데, 해보니까 너무 재미있고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중·고등학생 때는 영어가 중요했기 때문에 한국어에 집중할 수 없었어요. 고등학교 졸업 후 세종학당에 다니면서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게 됐습니다.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에서 세종학당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현재 다니고 계신 하노이1 세종학당과 세종학당 수업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려요.
영어를 공부하면서 어떤 언어를 배울 때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은 ‘말하기’라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소통할 때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억양이 어색하면 아무리 좋은 단어나 정확한 문법을 써도 상대방이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한국인 선생님과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말하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잡는 것이 저한테는 가장 중요했습니다. 또 한국어를 배우면서 한국문화도 많이 체험해보고 싶었어요. 하노이1 세종학당에 훌륭한 한국인 선생님이 많이 계시고, 학기마다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도 있어서 믿고 선택했습니다.
쉽다, 어렵다, 재미있다 등등 한국어를 처음 공부할 때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 궁금합니다.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a, b, c 등 로마자를 이용한 베트남어와 영어만 사용하다 완전히 다르게 생긴 한글을 보니 정말 신기했어요. 제가 한국어 공부를 시작한 이유는 단순한 ‘호기심’이었기 때문에 힘들게 공부한다기보다 하나의 취미를 즐긴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난 2023년 8월부터 모의 시행한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에서 1등을 차지하셨는데요!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한국어 학습 비결은 무얼까요?
말씀드린 것처럼 ‘취미를 즐기듯’ 공부하는 것이 제 한국어 학습의 가장 큰 비결 같습니다. 저는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매일 접하면서 한국어에 몰두하고,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수업을 들을 때 “어, 이거 드라마에서 들어본 것 같다!”라며 반갑게, 신나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지요. 무언가를 취미로 활용하면서 배우면 지치지도, 질리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영역으로 나뉘어 치러지는데요. 판 응우옌 느 꾸잉 님은 이 중에서 어떤 영역의 성적이 가장 좋았고, 반대로 어떤 영역이 가장 어려웠나요?
시험에서도 그렇고 평소 공부할 때도 듣기와 읽기를 더 잘하고, 반대로 쓰기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자는 지식을 이해하는 단계고, 후자는 그 지식을 활용하는 다음 단계인 것 같아요. 쓰기와 말하기를 더 자주 연습해야 할 것 같아요.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는 응시자 수준에 따라 평가 문항의 난이도가 단계별로 적용되는 컴퓨터 기반 평가입니다. 평가 방식이 특별해서 시험을 보다 당황하시지는 않으셨나요? 시험을 보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코로나19 사태 때 온라인 시험을 치른 적이 많아서 기술적 어려움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본 시험 전에 사전 점검도 있어서 시스템에 익숙해졌고, 덕분에 큰 문제 없이 시험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한국어 학습자들보다 먼저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를 경험하셨는데요. 이 평가는 어떤 점에서 효과적이고 장점이 있는 평가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는 온라인 시험이라 세계 여러 나라 응시자들이 편하게 치를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진행되면 많은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편리한 연습 기회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 현재 읽기·듣기·쓰기·말하기 영역을 모두 아우르는 온라인 한국어 능력 평가 시험이 많지 않아요. 이 모든 영역의 실력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시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앞으로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에 응시할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학습과 평가 준비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세종한국어 교재로 평가를 준비했어요. 세종학당에서 보는 시험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아서 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종한국어 교재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온라인 시험을 보면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을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세종학당재단에서 보내주는 시험 안내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안내를 잘 따르면 시험을 보기가 수월할 겁니다. 쓰기 평가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니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한글 타자 연습을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접하면서 가장 좋았던 일, 행복했던 순간이 궁금합니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와 함께한 모든 순간이 행복했습니다!^^ 꼭 하나를 택하라면 올해 1월 문화교류 프로그램 덕분에 한국에서 지냈던 2주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저의 첫 해외여행이 한국이라는 것만으로도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어릴 때부터 화면으로만 봤던 풍경, 상상만 했던 느낌을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 한국어 학습과 관련해 이루고 싶은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제가 얼마 전 ‘2023 대한민국대사배 베트남 전국 한국어 말하기 대회’ 결선에 진출하게 되었어요. 좋은 성적을 올리도록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 대회와 한국문화 활동에 최대한 많이 참여하면서 한국어 능력도 키우고 한국에 올 기회를 계속 얻으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