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크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글로벌 기업에 진출한 세종학당 학습자 나비나 엠

글쓴이홍보협력팀

태그

작성일 2023-05-31

조회수2164

세종학당재단

119호 2023년 5월

5월에 만난 세종학당 사람들

인터뷰 사진
글로벌 기업에 진출한 세종학당 학습자 나비나 엠을 소개합니다.

때로는 우연이 인생의 큰 방향을 정하기도 한다. 인도 첸나이1 세종학당 나비나 엠 학습자는 우연히 본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국어의 매력을 느꼈다. 그리고는 독학으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고, 세종학당을 거쳐 마침내 한국의 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앞두고 있다. 인도 아마존에서 머신 러닝 관련 업무를 하며 세종학당까지 다닌 나비나 엠을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월간 똑똑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도 대도시 중 한 곳인 첸나이에서 살고 있는 22살 나비나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인도 아마존에서 머신러닝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요. 제가 세종학당에 다닌 것은 2019년 9월부터예요. 첸나이1 세종학당에서 입학 시험을 치른 뒤 한국어 수업을 들었어요. 세종학당에 다니는 동안 저는 우수 학습자로 뽑힐 만큼 열심히 공부했어요. 첸나이1 세종학당에서 주최한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할 만큼요. 덕분에 KBS 교양 프로그램 ‘해 볼 만한 아침’에 출연해서 한국어로 인도의 아침 식사 문화를 소개하기도 했답니다.

방송에서 유창한 한국어로 첸나이를 소개해서 인상 깊었어요. 한국어를 배우게 된 계기와 세종학당을 어떻게 알고 다니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2020년, 제가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코로나19가 유행했어요. 그때 한국 드라마를 접하게 되었는데,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관한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드라마를 보다가 문득 한국어와 타밀어가 비슷한 단어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문화의 시작이 언어라고 생각하는데요. 드라마를 많이 보다 보니 단어의 의미와 뜻을 찾아보고 이해하는 것에 흥미가 생겼어요. 5개월 정도 지나니까 한국어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조금씩 한국어로 말하기 시작했어요. 그때 정말 뿌듯하고 놀랐어요.

그렇게 1년 동안 한국어를 독학하면서 제가 한국어에 정말 열정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언어 능력을 더 키우고 싶었지만, 독학으로는 한계가 있었어요. 그러다가 인터넷을 통해 저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기관이 바로 세종학당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첸나이1 세종학당은 온라인 강좌를 제공해서 수업을 빼먹지 않고 한국어를 배울 수 있어요. 숙제를 하면서 제가 틀린 부분을 깨달으면서 저의 한국어 능력을 많이 키웠어요.

인도 아마존에서는 어떤 일을 하시나요? 담당 업무가 한국어가 관련이 있나요?

2020년에 정보시스템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아마존의 인공지능 부서에서 머신러닝 데이터 관련 일을 하고 있어요. 제가 맡은 일과 한국어는 관련이 없어요. 하지만 교육 수준이 높은 한국에서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 석사 과정을 밟으려 합니다. 얼마 전에 이화여자대학교에 ‘2023 GKS 장학금’을 신청했고 면접을 봤어요. 최종 결과 발표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장학금에 선발되면 2023년 9월부터 한국에서 석사과정을 시작하게 돼요. GKS 장학금을 신청할 때 세종학당에서 받은 수료증도 함께 첨부했어요. 또 세종학당에서 제가 받은 기회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선발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면접을 볼 때도 모든 질문에 한국어로 대답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세종학당은 저의 한국어 실력 향상과 면접 합격에도 큰 영향을 주었답니다.

첸나이1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면서 어떤 부분이 좋았나요? 세종학당에 다니면서 기억에 남는 일들이 있었다면 들려주세요.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면서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등 모든 면에서 한국어 능력을 키울 수 있었어요. 수업 구조와 학습 목표가 매우 명확해서 배울 때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세종학당 교재 또한 다양한 설명이 담겨 있어서 문법과 어휘를 쉽게 배울 수 있어요.
이와 함께 첸나이1 세종학당은 최고의 선생님들과 훌륭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공연, 시각 예술 등을 통해 한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요. 특히 온라인 수업이 있어서 학생은 물론,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어요. 저 같은 직장인에게 매우 효과적이었어요. 무엇보다 윤정은 선생님과 함께한 모든 온라인 수업이 흥미로웠어요. 수업 시간에도 다양한 질문을 주고받았고, 숙제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웠어요.

가장 멋진 경험은 세종학당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한 것이에요. 대회 당일, 심사위원으로 오신 분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기도 했습니다. 한국어 선생님이 아닌 한국인들과 대화를 나눈 것이 처음이었는데, 수월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스스로 신기했습니다. 그 경험은 저에게 자신감을 주었고 지금은 원어민처럼 한국어를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한국에 방문한다면 어떤 체험을 하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한국과 관련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제일 먼저 한국의 재래시장에 가고 싶어요. 특히 광장 시장에는 다양하고 맛있는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붕어빵, 빈대떡, 닭강정 등 먹어보고 싶은 음식이 너무 많아요. 또 저는 전통문화와 건축물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한국은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도 전통을 오랫동안 보전해 온 나라로 알려진 만큼, 한국의 전통문화 또한 경험하고 싶어요. 오랫동안 잘 보전되어 내려온 한국 전통 악기와 음악, 춤 등은 인도에서 전통춤 댄서로도 활동하는 저에게 굉장히 인상 깊게 다가왔습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들도 보고 싶어요. 특히 제주도요. 한국은 땅의 70%가 산림이면서 삼면이 바다인 반도국이죠. 이러한 한국 특성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제주도라고 해요. 이국적인 분위기의 아름다운 해변과 남한에서 제일 높은 한라산을 동시에 품은 곳이라서 꼭 가보고 싶어요.

저는 한국에서 석사과정을 밟으면서 이 모든 문화 활동을 하고 싶어요. 석사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한국에 있는 한국 회사에서 일하면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한국과 인도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성공한 사업가가 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저는 우리 한국어 선생님인 윤정은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은 제가 대회에 참가하도록 격려해 주시고, KBS 방송 출연에도 동기를 주셨습니다. 또한 제게 이러한 기회를 주신 세종학당에 감사드립니다!

월간똑똑

똑똑! 세종학당재단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