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크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새로운 온라인 한국어· 한류 콘텐츠 공개

글쓴이뉴스레터

태그

작성일 2021-04-02

조회수1806

세종학당재단 새소식
제94호 | 2021년 4월

재단,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한국어 학습 콘텐츠 공개

한국의 인기 드라마, 인기 아이돌과 함께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영상 52편 공개
4월 중 <K-WAVE 한국어> 다국어 영상 및 교재 등 순차 공개 예정

세종학당재단(이하 재단)이 K-드라마, K-팝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작한 한국어·한국문화 학습 영상 <K-WAVE 한국어>를 공개했다.

이번에 재단이 공개한 <K-WAVE 한국어>는 K-드라마 27편, K-POP 25편으로 구성하여 총 52편의 영상이다. 영상을 통해 학습자들은 ‘오마이걸’, ‘더보이즈’ 등 인기 있는 아이돌 그룹의 노래 가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배우며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익힐 수 있다.

K-드라마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 ‘도깨비’와 ‘상속자들’ 영상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드라마 주인공이 되어 대사를 따라 말하고 드라마 상황 속 한국문화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

사진

▲ <K-WAVE 한국어> 15화 ‘저 시집갈게요’ 중 일부


사진

▲ <K-WAVE 한국어> 50화 ‘있잖아’ 중 일부

<K-WAVE 한국어>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로도 제작되었으며, 중국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등 4개 언어는 자막으로 제공한다. 영상은 5분 내외로 짧게 구성되어 누구나 지루하지 않고 쉽게 한국어·한국문화를 학습할 수 있다. 재단은 영어를 비롯한 다국어 영상과 수업 자료로의 활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재와 교원용 지침서 등도 4월 중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담당자인 재단 이민지 주임은 “전 세계적 한류 열풍이 언어와 문화로까지 번져 나가고 있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배포되는 이번 <K-WAVE 한국어>는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들이 보다 쉽게 궁금증을 해결하고 흥미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되고, 교육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K-WAVE 한국어>는 재단이 운영하는 학습 플랫폼 온라인 세종학당(www.iksi.or.kr)과 누리-세종학당(nuri.iksi.or.kr) 그리고 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 <K-WAVE 한국어> 도입 장면


사진

▲ <K-WAVE 한국어> 4화 중 일부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