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크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미국 어바인 한국 전통 춤과 가락, 그리고 난타 수업

글쓴이뉴스레터

태그

작성일 2021-04-02

조회수1061

세종학당재단 새소식
제94호 | 2021년 4월

<한국 전통 춤과 가락, 그리고 난타> 문화 수업을 진행했어요!

미국 어바인 세종학당 이미경 운영요원


어바인 세종학당에서 한국의 전통 춤과 가락 그리고 난타를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산타 모니카 대학에서 한국 전통 춤을 가르치는 정다은 강사는 사물놀이, 장구춤 동영상을 보여주며, 한국 춤과 가락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어요. 미국 대학생들과 함께 꾸민 ‘강강술래’ 영상은 현대 무용과 잘 결합된 한국 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 앞으로 우리 전통 춤의 변화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이날 수업의 하이라이트는 Zoom 화면으로 보여준 ‘소고춤’ 공연이었습니다. 한국 전통 춤의 특징인 부드러운 곡선의 미학은 산과 강의 끊이지 않는 곡선을 닮았다고 해요. 또 춤추는 사람은 땅과 하늘을 잇는 소통을 잘 표현해야 하고요. 학생들은 숨쉬기, 소매 걷기, 치마 걷기, 머리 다듬기 등 강사의 손 동작을 직접 따라함으로써 전통 춤사위가 한국의 자연과 일상생활에서 비롯되었음을 알게 되어 무척 흥미로웠어요.

끝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부엌에서 가져온 도마와 프라이팬, 젓가락 등 다양한 부엌 용품들로 난타 공연을 하며 한국 춤과 가락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어요.

어바인 세종학당은 이 밖에도 <새해를 여는 민화, 문배도 체험수업>, <가야금 연주> 등 다양한 문화 수업을 시행하고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