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종학당재단

세종학당재단, 2025년 세종문화아카데미로 만난 한국문화의 특별한 여정

글쓴이홍보협력팀

태그

작성일 2025-12-31

조회수14

세종학당재단,
2025년 세종문화아카데미로 만난
한국문화의 특별한 여정
> 2025년 세종문화아카데미 한국문화 강좌 총 10개 분야, 문화 전문가 50명 국외 파견
> 55개국 105개 운영기관에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총 107개의 한국문화 강좌 개설 지원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직무대리 사무총장 최현승, 이하 재단)은 해외 한국문화 확산을 위한 세종문화아카데미 사업을 통해 올해 전 세계 55개국 105개소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전문가를 직접 파견하고 총 107개의 한국문화 강좌 개설을 지원했습니다.

세종문화아카데미는 해외 각국의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현지 수요에 맞는 한국문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춘 문화 전문가를 파견하는 사업입니다. 단기간의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인 강좌 운영을 통해 상호문화주의적 관점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랑스 거점 세종학당, 2025 세종문화아카데미 ❬한글 캘리그래피❭ 강좌 수강생들의 모습
올해 세종문화아카데미를 통해 개설된 한국문화 강좌에는 총 17만 4,169명의 학습자가 참여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종문화아카데미를 통해 파견된 문화 전문가는 각 운영기관의 교육 환경과 수요를 반영해 11개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문화 강좌를 운영했으며, 현지 수강생들이 한국문화를 보다 깊이있고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운영기관은 한국문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기획·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2025년도 세종문화아카데미 강좌 운영 수
특히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세종문화아카데미를 통한 한국 전통문화 강좌 운영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동부 지역인 우간다와 남수단에 위치한 쿠미 세종학당에서는 세종문화아카데미를 통해 파견된 서지민 문화 전문가가 현지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 부채춤 강좌를 운영하며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였습니다.
우간다 쿠미 세종학당, 2025 세종문화아카데미 ❬부채춤❭ 강좌 현장 모습
해당 강좌는 지난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총 4회차로 진행됐으며, 117명의 수강생이 참여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강좌는 부채춤의 기본 동작과 의미를 이해하는 이론 수업과 함께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현지 수강생들이 부채춤의 기초 동작은 물론 회전, 파도치기, 꽃 모양 만들기 등 응용 동작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강좌는 아프리카 지역의 문화 환경 속에서 한국 전통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로, 현지 수강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세종문화아카데미가 지역과 문화권의 차이를 넘어 한국 전통문화를 현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재단은 앞으로도 세종문화아카데미를 통해 각 지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한국문화 강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한국문화가 현지 일상에서 이해되고 향유될 수 있는 기반을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