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 통신원이 전하는 새로운 한국어 소식
*국가 나열 ‘가나다순’
I 유럽
러시아
이르쿠츠크 국립대학교, 새로운 한국어 교재 ‘한국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출간
지난 6월 26일 이르쿠츠크 국립대학교에서 한국어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용 교재인 ‘한국어: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출간했습니다. 이번 교재는 언어학 박사이자 이르쿠츠크 국립대학교 언어학·언어교육학과 학과장 및 한국어교육센터 소장인 예브게니야 콜로디나 교수가 집필했습니다. 교재는 대한민국 총영사가 2025년 출간한 ‘나의 시베리아 일기’에 수록된 시베리아 지역 공식 행사 발언문과 연설문 등 실제 공공 커뮤니케이션 언어 사용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외교와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하는 어휘 및 문형을 익힐 수 있고, 실습 문제 등 교재를 활용한 번역 훈련을 통해 국제 관계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 필요한 번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프랑스
파리시테대학교, 프랑스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워크숍 개최
지난 6월 20일 파리시테대학교에서 ‘프랑스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과 학습’을 주제로 한 ‘제7차 파리시테대학교 한국어 교육 워크숍’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파리시테대학교 강사들을 포함한 프랑스와 독일의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해 프랑스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문법 오류 분석, 의존명사 ‘것’의 의미 기능 분석 및 유럽 언어학자의 시선에서 본 한국어 문법 교육 시사점, 교양 한국어 문법 교육 접근법 등의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어진 전체 토론 시간에는 프랑스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의견 교환 및 한국어 교육 기관 간 정보 교환이 이뤄졌습니다.
I 아시아
베트남
동나이성 지역 고등학교, 한국어 시범 교육 프로그램 총결산
지난 7월 8일 동나이성 지역 고등학교에서 ‘한국어 시범 교육프로그램’ 총결산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어 교원과 인프라가 부족한 동나이성 지역 고등학교에서 한국 교육 기업 ‘비상교육’이 개발한 한국어 교육 플랫폼 ‘마스터케이’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24년 10월부터 동나이성 내 3개 고등학교*에서 운영해 온 것으로 100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수업 종료 후 평가 결과, 27명이 ‘최우수’, 53명이 ‘우수’, 25명이 ‘양호’ 등급을 받았으며 총결산 행사를 통해 이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했습니다. 동나이성 교육훈련청은 시범 교육프로그램의 한계를 평가해 향후 계획 수립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 르엉테빙 영재고등학교, 저우지어이 고등학교, 쭈반안 고등학교
중국
칭다오 관광학교, ‘칭따오 맥주 문화 관광배 한국어 연설대회’ 최초 개최
지난 6월 18일 칭다오 관광학교에서 최초로 ‘칭다오 맥주 문화 관광배 한국어 연설대회’가 개최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외국어 특성화학교인 칭다오관광학교 한국어 전공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습니다. 연설대회에는 22학번과 23학번 한국어 전공생 20여 명이 참가했으며 ‘자신이 보는 한국’, ‘중국의 도시 칭다오 소개’ 등의 주제로 한국어 연설을 선보였습니다.
I 출처
(러) https://miel.isu.ru/ru/
(프) https://u-paris.fr/
(베) https://baodongnai.com.vn/
(중) https://mp.weixin.qq.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