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재단,
‘2024 세종학당 학습자 만족도’ 역대 최고
> 2024년 종합 만족도 92.5점 기록, 5년 연속 상승세
> 교육자료 개선, 맞춤형 교육 강화가 만족도 상승 견인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직무대리 사무총장 배종민, 이하 재단)은 ‘2024년 세종학당 학습자 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만족도 92.5점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4점이 상승한 수치로 최근 3년간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2024년 11월부터 2025년 1월까지 전 세계 88개국 세종학당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총 17,622명이 참여했습니다. 조사 항목은 ▲종합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교육과정·시설·교재 등 요소별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의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됐습니다.
2024년 세종학당 학습자 만족도 조사 결과
조사 결과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한국문화 과정(92.2점)’이었으며, 이어 ‘한국어 교육과정(90.9점)’, ‘이용 시설 및 환경(90.4점)’, ‘교재(90.3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전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부분은 교육자료 개선에 관한 부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24년 재단이 ‘세종학당 한국어’ 고급과정 교재를 도입해 입문부터 심화까지 모든 교육과정을 완비하고 통번역과정·계절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등 다양한 학습 목적에 맞춘 교재를 추가로 공개한 것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3년 및 2024년 세종학당 학습자 항목별 만족도 조사 결과
이와 함께 학습 주목적에 대한 조사에서는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39.8%)’이 가장 높은 응답을 기록했으며, 이어 학문 목적(32.8%), 취업(14.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들은 세종학당의 장점에 관한 질문에 한국어 실력 향상과 한국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2024년 9월, 벨기에 브뤼셀 세종학당에서 진행된 세종문화아카데미 ‘한복 강좌’를 통해
한복에 대한 기초 지식 등을 배우고 직접 한복을 입고 체험해 본 학습자들
특히 올해 조사에서는 ‘서비스 전달 품질’ 평가 항목을 새롭게 추가해 학습자 만족도를 더욱 구체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고객만족지수(PCSI) 2.0 모형을 도입해 조사의 공신력을 높였으며, 해당 모형에서도 만족도 91.8점을 기록해 재단의 국외 한국어·한국문화 보급 사업의 성과를 입증했습니다. 재단 배종민 사무총장은 “우리 재단은 만족도 향상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목적의 수강생들이 세종학당을 통해 각자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