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 사람들 이야기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세종학당

김영엽 교원

본인 및 학당을 소개해주세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전 세계 세종학당 관계자 분들께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2017년부터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 세종학당에서 파견교원으로 일하고 있는 김영엽입니다. 저희 학당의 한 해 수강생은 500여 명 남짓 됩니다. 수강생 수가 많은 만큼 한국어 교원도 12명이나 되는 큰 학당입니다. 학당이 국립아라바예프대학교 안에 위치한 관계로 수강생 중 대학생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고등학생이 많습니다. 저희 학당 수강생의 상당수는 한국 유학을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학당이 있는 비슈케크 지역은 어떤 곳인가요?

비슈케크는 인구 100만 명 정도의 작은 수도입니다. 비슈케크 자체는 볼거리가 많지 않지만,
교외로 나가면 아름다운 산과 호수가 많습니다.  ‘중앙아시아의 알프스’라고 불릴 정도지요.
더불어 키르기스스탄은 양, 소, 말 등을 이용한 축산업과 낙농업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국어 교원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한국어 교육과 인연이 맺어진 것은 대학생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대학시절 제 전공은 러시아어였습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저는 러시아 연방 사하(야쿠티야) 자치공화국에 있는
사한-한국학교에 한국어 교사로 파견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년만 머물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사명감이 강해지면서 4년이나 머물게 되었답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한국학’ 학위 과정을 밟았습니다. 또 국내 대학교의 어학당에서 15년 간 한국어를 가르쳤습니다. 그러다 러시아 언어권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싶어 2016년부터 세종학당 교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비슈케크 세종학당 자랑을 해주세요.

저희 학당의 자랑은 다채로운 한국어‧한국문화 수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당은 초급1A
부터 중급 2B(세종한국어1~8)까지 초‧중급 과정은 물론, 고급과정까지 개설되어 있습니다.
어떤 수준의 수강생들도 수용할 수 있지요. 한국문화 수업은 또 어떻고요. 전문 문화 교원을
별도로 채용해서 전통춤, 사물놀이, 태권도, 케이팝, 한국문화 체험반 등 무려 5개가 넘는 문화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종문화아카데미도 두 해 연속 치러 냈습니다.

 

키르기스스탄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때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나요?

오히려 수월한 점이 많습니다. 한국어와 키르기스어는 어순이 같습니다. 또 키르기스어에도
한국어의 연결어미나 종결어미와 유사한 문법이 많습니다. 그래서 키르기스스탄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더 쉽게 배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언어 외적으로도 어른을 공경하고 공동체를
중시하는 점이 한국과 비슷합니다.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이야말로 최적의 한국어 학습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종학당 교원이 되길 잘했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출근하기 싫은 날이 하루도 없었다’고 대답하면 될까요? 학생들과 함께하는 매 시간이 즐겁고
보람찹니다. 교육 현장에 어찌 어려움이 없겠습니까마는 그마저도 ‘신나는 어려움’으로 받아
들이게 됩니다. 특히 저는 수업 내용을 똑같이 반복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학습자 특성에
맞춰 매번 수업 내용에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역동성이야말로 한국어 교원의 최고
매력이라 봅니다.

 

한국어를 가르칠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교원으로서 한국어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하기에는 수업 시간상의 제약이 큽니다. 그래서 수업 외 시간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학습자들의 쓰기 과제를 점검합니다. 쓰기 과제를 보면
학습자의 언어적 특성은 물론, 개인적인 성격, 삶의 방식 등도 함께 접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단,

자연히 제 업무가 많아지는 것이니 가끔 ‘즐거운 원망’을 할 때도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2~3년마다 다른 나라로 이동해 한국어를 가르치고 계십니다. 해외 생활을
함에 있어서 좋은 점이나 어려운 점이 있으신가요?

해외 생활의 장, 단점은 동전의 양면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 자체가 삶에 활력을 주기도 하고, 큰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저는 파견지를 옮길 때마다 가족이 함께
이동할 수 없어서 가족과 떨어져 지내고 있습니다. 이 점이 가장 힘들긴 합니다.

 

비슈케크 세종학당이 어떻게 발전하기를 바라시나요?

우선 학당을 운영하는 사람들(학당장, 운영요원, 교원)의 처우가 좀 더 나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또 모든 세종학당에 독립된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의실은 물론이고 조리실, 춤 연습실, 교원 휴게실 등을 모두 갖춘 세종학당만의 공간이요. 그래서 학당의 교육자와 학습자들이
한국어‧한국문화를 풍요롭게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2월의

주인공

제66호 | 2018. 12